2024년 지금 세계 주식시장을 이끄는 주제는 단연코 AI입니다. Chat GPT를 시작으로 불이 붙은 AI는 최근 엔비디아의 주가도 고공 행진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지금의 경제 상황을 1998년 닷컴버블과 비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닷컴버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지금의 AI붐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닷컴 버블의 시작
1) LTCM의 파산
닷컴버블은 1998년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닷컴버블의 시작은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IT 벤처 회사의 엄청난 주가 상승과 폭락에 대해서 알고 있지만,근본적인 시작의 원인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그 시작은 LTCM의 파산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LTCM은 당시 아주 유명했던 헤지펀드였습니다. 엄청난 수익률을 만들어 냈고, 경제 전문가들의 협업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LTCM은 러시아에 막대한 투자를 하였고, 러시아가 갑자기 파산을 선언하면서 큰 손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결국 러시아의 파산이 LTCM도 파산에 이르게 합니다.
문제는 LTCM의 파산이 다른 헤지펀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당시에도 미국의 경제력은 막강했습니다. 하지만, 언론은 금융위기에 대해서 지속해서 언급하면서, 위기가 올 수 있다는 공포를 퍼트렸습니다. 전혀 문제 될 부분이 없었지만, 공포는 확산이 되었고 기업들의 주가는 별다른 이유 없이 하락을 맞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경제 위기가 온 것처럼 경제 상황은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에 연준은 기준금리 인하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미국의 닷컴 버블이 시작되게 됩니다. 실제로 미국의 경제는 좋았는데, 금리가 인하되면서 막대한 돈이 풀리게 됩니다. 시장에 풀린 돈은 자연스럽게 자산을 향해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들은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닷컴 버블의 정점, 밀레니엄 버그(YTK)
1) 밀레니엄 버그의 공포
LTCM의 이슈는 점차 해결되었지만, 기술주 중심의 급격한 상승은 자산 가격 상승을 일으킵니다. 자산 가격의 상승은 자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만들어 냈습니다. 미국의 연준은 경기에 거품이 끼었다는 것을 알았고, 이를 조정하기 위해서 금리 인상에 대해서 고민했습니다. 이때, Y2K 사건이 발생합니다. Y2K는 2000년이 되면 기존의 컴퓨터들이 컴퓨터 시스템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표현으로 밀레니엄 버그라고도 불리었습니다. 20세기 초에 개발이 된 컴퓨터가 시스템상에서 연도를 표기할 때, 마지막의 두자리만 사용했다는 부분이 공포의 시작이었습니다. 1999년을 99년으로 표기를 하고 있었고, 2000년이 되면 1900년으로 표기가 될 수 있다는 오류였습니다.만약 1900년으로 표기가 되면 국가 기반 시설에 해당하는 항공 시스템, 은행, 전력 등 우리 생활에 아주 밀접한 시스템에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전 세계의 정부들과 기업들은 막대한 돈을 투자하였습니다.
2) 미국 연준의 금리 인하 철회
미국의 연준은 고민했던 금리 인상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금리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발표와 함께, 미국의 IT 기업들은 더욱 폭등을 시작합니다. 이것이 닷컴 버블입니다. 이때 IT기업들의 홈페이지 주소가 대부분 닷컴으로 되어 있었고, IT 기업들의 주가에 버블이 끼게 되어 닷컴 버블이라고 불린 것입니다. 닷컴버블이 가속화될 때, 시장은 향후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경기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이런 자신감은 모두가 주식 투자에 투기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투기는 2000년 3월 까지 지속이 됩니다. 영원히 상승할 것 같은 IT기업들의 주가 상승은 점점 정점을 향해서 달려 가고 있었습니다. 이는 미국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영향을 주어서 각 나라의 기술주들도 함께 폭등을 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한국의 경제에도 거품이 형성 되고 있었습니다. 단시의 한국 코스닥에 상장된 기술기반의 기업들의 주가도 끝을 모르고 올라 갔습니다. 당시에는 미국에서 출발한 벤처 붐이 불었던 때입니다. 벤처 라는 이름만 붙어 있으면 아무런 이유없이 주가가 상승을 했던 시기 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탐욕은 주가를 지속적으로 부양 시켰고 거품은 점점 커져만 갔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닷컴버블이 어떻게 꺼졌는지와 그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