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주식과 코인 부동산에 관심을 가질 때 조용히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외환 거래입니다. 외환거래는 FX라고 Foreign Exchage의 줄임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A 나라의 통화로 B 나라의 통화와 교환하는 행위 자체를 뜻합니다. 외환거래로 분명히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외환거래는 내가 할 거래가 아니고, 매우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외환거래는 아주 소수의 전문가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그 이유가 주변에서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지만, 외한거래를 하는 사람들은 찾기가 어려운게 현실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다면 누구든 할 수 있는 게 외환 거래입니다.
지금부터는 아주 초보의 관점에서 외한거래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면서, 외환거래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공부해보겠습니다.
1) 외환거래는 사실 누구나 하고 있습니다.
주위의 사람들에게 외환거래를 해본 적이 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외한거래는 해본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외한거래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해외 주식을 사는 경우입니다. 해외 주식을 사기 위해서 원화를 달러로 교환을 해서 거래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해외여행을 갈 때도 우리는 여행을 가려고 하는 나라의 돈으로 환전해서 갑니다. 그리고, 유학을 가거나 유학생 자녀에게 돈을 송금할 때도 외환거래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위 자체는 교환하는 것이지 우리가 말하는 외한거래는 아닙니다.
2) 외한거래란 무엇인가?
외환거래는 해외통화를 직접 팔거나 사서 그 차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즉, 환율의 차이를 이용해서 수익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행위로 돈을 버는 것을 어렵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알게 모르게 이러한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다녀와서 남은 돈을 곧바로 원화로 환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환율이 높으면 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환율이 낮은 경우에는 기다렸다고 환율이 높았을 때 환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위 자체가 환율을 이용한 외한거래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외환거래가 일어나는 이유
외환거래가 일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다른 나라를 여행할 때는 반드시 환전해야만 현지에서 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해외에서 투자하기 위한 경우입니다. 다른 나라에 투자하려면 환전을 통해서 외한거래를 해야만 합니다. 세계 시장에서 외한거래는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우리가 해외의 물건을 사고팔 때도 기축통화인 달러를 사고파는 것도 외한거래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국제 정세에 따라 필연적으로 외환거래를 발생시킵니다. 경제 위기가 발생하고 국가 간 분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안정적인 자산에 대해서 수요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달러 입니다.
4) 외환거래의 시작
과거에 고정환율제가 시행되었던 때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환율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외환시장에서의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그 당시에는 고정환율제는 환율 변동에 다른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잘못되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달러의 강세로 오히려 미국이 수출할 때 피해를 보는 것입니다. 달러가 강세를 보이자 수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그 당시 일본과 거래를 할 때 엔화는 상대적인 약세를 강하게 보이면서 일본이 엄청난 이득을 취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 플라자 합의를 통해서 의도적인 달러 약세를 통해서 미국은 다시 경제 패권을 가져오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시 일본은 달러가 약해지자 달러를 빌려서 해외에 엄청난 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은 초호황을 맞이하게 되고 부동산과 주식의 거품이 커지게 됩니다. 당시의 도쿄 부동산을 팔면 미국 전역을 살 수 있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금융위기로 기준금리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일본은 낮은 금리로 빌렸던 돈이 금리가 뛰게 되면서 엄청난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외환거래의 시작을 위해서 정의와 우리 생활과 밀접관 관계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